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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 클랭(Yves Klein)은 20세기 중반의 프랑스 예술가로, 특히 자신만의 특별한 파란색을 만들어낸 것으로 유명합니다. 여러 전시회나 다양한 협업에서 그의 흔적을 발견하셨을 겁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예술의 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인 이브 클랭(Yves Klein)과 그의 유산에 대해 탐구합니다.

 

 

ⓒ Torval Mork - stock.adobe.com I March 30, 2023: "L'accord bleu" by Yves Klein on display in the Stedeljk Museum on Amsterdam

 

 

이브 클랭 (Yves Klein)

 

근현대 예술가의 성좌에서 Yves Klein은 뚜렷하게 강렬한 군청색 빛으로 빛나는 별입니다. 1928년 니스에서 태어난 프랑스 예술가 클라인은 전통적인 경계에 도전하고 예술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한 인식을 혁신하면서 예술 영역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했습니다. 그의 젊은 호기심은 그를 색과 공간을 실험하도록 이끌었습니다.

 

그는 1946년부터 1948년까지 존경받는 파리의 국립 미술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회화에 대한 기관의 전통적인 가르침에 환멸을 느끼고 떠나게 됩니다. 그의 해외 여행은 그를 다양한 문화와 예술적 스타일에 노출시켰고, 그의 독특한 예술적 표현의 공식화를 촉구했습니다. 그의 예술성, 아이디어 및 상징적인 IKB(International Klein Blue)는 계속해서 예술계에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예술의 선구자

어린 시절부터 Klein은 영적이고 무한한 것에 대한 성향을 보였습니다. 하늘의 무한한 확장에 대한 그의 초기 경험은 형태와 색상의 전통적인 제약에 맞서 그의 예술에서 비물질성과 무한성을 묘사하려는 탐구로 그를 이끌었습니다.

 

Nouveau Realisme: 새로운 현실주의의 탄생

1960년에 시작된 누보 레알리즘(Nouveau Realisme)은 현실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자는 창조적인 움직임이었습니다. 이 운동은 일상적인 물체를 재구성하거나 조합함으로써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려는 시도였습니다. Yves Klein은 이 운동의 주요 구성원 중 하나였으며, 그의 독특한 색상 사용과 실험적인 기법은 누보 레알리즘의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됩니다.

 

그는 누보 레알리즘 운동과 그의 독특한 예술적 시각을 통해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 사이의 경계를 허문 예술가였습니다. 일상적인 물체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그를 통해 예술적 표현의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자신의 작품을 통해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고자 한 그의 의도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IKB(International Klein Blue)의 탄생과 그 후

1957년 클라인은 자신의 시그니처가 될 색상인 인터내셔널 클레인 블루, IKB(International Klein Blue)를 공개했습니다. 이 색상은 강렬하고 생생한 색상뿐만 아니라 제작 방식도 독특했습니다. Klein은 표면에 적용했을 때 광도와 깊이를 유지하는 색상을 만들고자 노력했으며 파리의 페인트 공급업체와 함께 이를 수행할 수 있는 합성 수지 바인더를 개발했습니다. Rhodopas라는 결합제는 안료가 다른 혼합물에 의해 흐려지지 않고 광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IKB가 탄생했습니다. 깊이 몰입할 수 있는 색상으로 무한대 자체를 여는 것 같았습니다.

 

이것은 그가 1956년에 특허를 낸 인공 색소로 '공기와 빛의 색'이라고 설득력 있게 명명했습니다. 이 매혹적인 색조는 단색 그림, 비유적인 예술 작품, 인간 형태의 스케치, 조각 작품을 포함한 다양한 창작물을 위한 그의 매체 역할을 했습니다. 그의 의도는 이 색을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영역과 연결을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Klein의 파격적인 아이디어는 그의 페인트 적용에도 적용되었습니다. 그의 Anthropometries 시리즈에서 Klein은 누드 여성 모델을 '살아있는 붓'으로 사용했습니다. IKB 페인트로 덮인 모델은 Klein의 지시에 따라 캔버스에 각인을 만들었습니다. 종종 Klein의 모노톤 심포니(단음이 20분 동안 지속된 후 20분 동안 침묵)와 함께 연주되는 이러한 공연은 Klein의 혁신적이고 전위적인 접근 방식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브런치에 기재된 박병욱 작가님 글에 따르면, IKB를 프랑스 특허청에 등록(No.63471)후, 거의 200여 점에 달하는 IKB 작품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IKB의 색은 '모든 기능적 정당화로부터 해방된, 파랑 그자체' 라고 하면서 말이죠.

 

이브 클랭(Yves Klein)의 유산

Klein의 여정은 1962년 34세의 젊은 나이로 갑작스럽게 조기에 끝났습니다. 그러나 그가 탐구한 아이디어와 그가 밀어붙인 경계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는 색, 형태, 재료와의 관계를 재정의하면서 기존의 형태를 넘어서 생각하도록 미술계에 도전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동시대 예술가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있으며, 형언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고 시청자를 무한한 경험에 참여시킬 수 있는 예술의 잠재력을 상기시킵니다.

 

결론적으로 Yves Klein은 단순한 파란색 음영의 창조자 그 이상이었습니다. 그는 비물질적인 것을 과감히 탐구한 선견지명자, 현상 유지에 의문을 제기한 경계선 개척자, 예술과 색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영원히 바꿔놓은 혁신가였습니다. 그의 삶과 작품은 인간 창의성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증거입니다.

 

ⓒYves Klein, l'infini bleu Atelier des Lemieres, Paris, France

 

다른 주목할 만한 소식으로, 그의 'l'infini bleu'라는 몰입형 전시회가 다가오는 7월 31일부터 8월 27일까지 프랑스 파리의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Atelier des Lumieres)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전시회에서는 Klein의 작품 90점과 아카이브 60점을 감상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전에 한국에서 열린 전시회를 놓쳐 많이 아쉬웠는데요. Yves Klein의 작품이 다시 한국에서 전시되는 날을 기대하며, 그의 미술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존중이 계속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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